본문 바로가기

상큼한 보험。

마음에 안드는 보험이 있다면 보험해지 해야할까?


마음에 안드는 보험이 있다면 보험해지 해야할까?

 

우리나라의 경우 필요한 보험이 있으면 그때마다 가입을 하는 편이라고 하는데요.

기본적으로 의료실비보험이나 암보험 등 보장성보험은 물론, 종신보험이나 연금보험 등 노후를 대비하거나 사망보험으로 준비를 하는 등 다양한 보험가입을 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보험은 한 번 가입을 하게되면 그 뒤로 신경을 잘 쓰지않는데요.

그러던 중 보장을 받게 될 일이 있을 때 알아보면 그때서야 보장이 적거나 아예 받을 수 없는 경우도 있어 보험해지를 알아보는 분들 또한 많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처음 가입할 때 제대로 준비를 하는 것이 좋겠지만, 보험해지를 어쩔 수 없는 상황이 되면 선택할 수 밖에 없는데요.

마음에 들지않거나 보장이 작다고 느끼거나 보험료가 너무 비싸다고 생각해서 보험해지를 할 때 무작정 해지를 하기보다는 다른 방법은 없는지 살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범입니다.

덜컥 보험해지를 했다가 나중에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일이 생겼을 때는 더 큰 부담이 될 수 있으며, 혹시나 해지를 하고 다른 보험에 가입을 하려고 할 때 건강이나 ㅇ녀령 등의 문제로 가입거절이 될 수 있기때문에 굳이 보험해지를 할 필요가 없는 경우도 많은데요.

보험같은 경우는 해지를 하게되면 그동안 낸 보험료도 그렇고, 다시 가입할 때도 연령이 많아져 오히려 더 많은 비용이 들 수 있기때문에 혹시나 보험해지를 할까? 생각하고 있다면 조금 더 다른 방향으로 고려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해지 해야한다면 순서가 있을까?

 

 

 

솔직하게 결론만 말하면 보험해지는 가입자에게는 손해일 수 밖에 없는데요.
그렇다고 비싼 보험료에 보장이 제대로 되지 않는 보험을 계속 유지를 하자니 답답하고 그래서 보험해지를 알아보는 분들도 정말 많습니다.

 

가입할 땐 좋은 보험이라고 가입을 했지만, 정작 보장을 받을 때에는 보장이 너무 적거나 아예 보장이 되지않는 부분도 있기때문에 처음 가입할 때 정말 꼼꼼히 따져봐야하는데요.

아무래도 보험해지를 하게되면 보장을 받을 수 있는 대비책이 한꺼번에 사라지는 것이기때문에 신중하게 생각해야하는 부분입니다.

보험해지 순서가 따로 정해져있는 것은 아니지만, 어쩔 수 없는 상황에 해야한다면, 최대한의 대비책을 마련해놓고 해지를 해야하는데요.

보험의 경우 크게 보장성보험과 저축성보험으로 나눌 수 있는데,

해지를 할 때는 보장성보험으로 가입한 의료실비보험이나 암보험 등은 해지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나 해지를 했는데, 새로운 보험에 가입이 되지않을때는 난감할 수 밖에 없는데요.
그렇기때문에 만약 해지를 하려고 한다면 새로운 보험에 가입을 하고 이미 가입한 보험을 실효를 내야합니다.

되도록이면 한 번 가입한 보험을 해지를 하지않는 것이 좋으며, 혹시나 보험료에 대한 부담이 있을 때에는 보장성보험보다는 저축성보험 위주로 해지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해지보다는 보험리모델링

 

 

 

요즘에는 보험해지를 하기 전 한 번 더 고민하는 분들이 많다고 하는데요.

여태까지 가입한 보험료가 아깝기도하고 무작정 해지를 하려니 막상 가입한 보험도 없고 등등 여러가지 고민할 것들이 많아 보험리모델링을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사실 보험은 가입하는 것도 정말 중요하지만, 가입한 후 어떻게 유지를 할지도 중요한데요.

대부분 보험은 가입만 하면 끝이라는 생각으로 가입하고 나면 보험을 잘 생각하지 않다가 보장을 받아야할때쯤 가입한 보험을 꺼내보는 분들이 많습니다.

 

5년 정도 가입한 보험의 경우 사실 보장이 부족한 부분도 있을 것이고, 특약 증 가입을 하지않은 부분도 있을텐데요.

그래서 보험해지하고 요즘에 새로나온 보험으로 가입하려는 분들은 보험리모델링을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리모델링의 경우 이름처럼 보험을 리모델링하는 것인데요.

보장이 적거나 보장에 비해서 보험료가 비싸다고 생각이 되는 경우 등 입맛에 맞게 보험을 다시 리모델링하는 것입니다.

보험해지는 이름처럼 가입하고 있는 보험을 없애는 것이지만, 보험리모델링은 가지고 있는 보험을 유지하면서 더 넣을 보장은 넣고, 뺄 수 있는 보장은 빼서 보험을 다시 상황에 맞게 설계를 하는 것이기때문에 보험해지보다는 보험리모델링을 고려해보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현재 가입한 보험을 분석해서 보장을 맞춤설계하기때문에 보험료를 절약하는 방법으로도 많이 이용이 되고 있습니다.
보험해지를 해볼까? 생각한다면 보험리모델링을 무료로 받아본 후 재점검을 통해서 알아보는 것이 유리합니다.

 

한 번 가입한 보험은 되도록 유지를 하시고, 보험리모델링으로 현재에 맞게 설계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보험리모델링 알아보기

 

보험리모델링 장점

 

 

 

보험료가 부담스러울 때 낮출 수 있습니다.

보험가입을 처음할 때에는 사정이 좋아서 보장을 빵빵하게 넣어서 가입을 한 분이 많은데요.

막상 납입을 하고 시간이 흐르다보니 그때 가입을 한 보험료가 부담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실 보험료에 대한 부담은 자연스럽게 보험해지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보험리모델링을 통해서 보험료를 낮추는 것이 좋은데요.

 

보험리모델링을 통해서 필요가 없는 보장을 축소하여 보험료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는데요.

보험료는 가계 수익은 약 10% ~ 15% 정도가 적정선으로 보고 있어 현재 가입한 보험의 보험료가 부담이 많이 될때는 보험리모델링을 통해서 보험료를 낮추는 것이 유리합니다.

 

 

보장범위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현재 가입을 한 보험이 5년 이상이 된 경우라면 보장범위가 지금의 상황에 비해 부족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막상 보장을 받으려면 보장이 되는 부분이 적다고 느끼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보험같은 경우 내가 선택한 보장에 관해서만 보장을 받을 수 있기때문에 만일 필요한 특약을 가입하지 않았다면 보장을 받을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입을 하지 오래된 보험이거나 현재 보험이 보장적인 부분이 조금 적게 느껴질 때에는 보험리모델링으로 보장범위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보장기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100세시대라고 할만큼 평균수명이 많이 증가가 되었는데요.
그에 따라서 보험을 가입할 때 보장기간도 100세만기로 가입을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과거에는 보장기간을 길게 가입하는 경우가 적어 가입한지 오래된 보험의 경우 70세 80세로 짧을 수 있는데요.

80세만기라면 80세 이후에는 전혀 보장을 받을 수 없기때문에 처음 가입할 때 든든하게 보장기간을 길게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가입한 보험의 보장기간을 알아보고 보장기간이 조금 짧다고 생각이 든다면 보험리모델링을 통해서 보장기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중복보장을 줄일 수 있습니다.

현재 가입이 되어있는 보험을 살펴보면 중복으로 보장이 되는 부분이 있을 수 있는데요.

중복보장의 경우 보험료의 낭비가 될 수 있기때문에 고스란히 보험료의 부담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비례보상을 경우라면 중복보장의 경우 받을 수 있는 금액이 늘어나게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보장이 중복될 때에는 바로잡는것이 좋습니다.

 

충분한 보장을 하고 있는데 중복가입이 된 경우라면 보험리모델링을 통해서 보험료를 줄일 수 있는데요.

보험낭비를 줄일 수 있어 재테크에도 효율적입니다.

 

보험해지도 똑똑하게 하자

 

 

 

무작정 보험사에 전화해서 해지를 하기보다는 한 번 더 생각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앞에서도 말했지만 보험의 경우 가입하고 해지를 하게될 경우 손해가 될 수 있기때문에 어지간하면 해지를 하지않는 것이 좋은데요.

보험도 요즘에는 가정의 재무적인 부분이기때문에 가입할 때는 물론, 해지를 할때도 신중하게 처리를 해야합니다.

시대에 변함에 따라서 보험역시 다양하게 변화되고 있기때문에 그에 맞게 설계를 하면 되는데요.

 

무작정 보험해지를 하기보다는 보험리모델링을 통해서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 어떤 부분이 과한지 재점검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만들 수 있어 유리합니다.

온라인으로도 쉽게 접근을 할 수 있기때문에 보험리모델링을 통해서 현재의 상황에 맞게 설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리치플랜에셋 [링크]

보험리모델링을 통해서 보험료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으며, 가정경제에 대한 재점검을 할 수 있습니다.

가입한지 오래된 보험의 경우 보험리모델링을 통해서 현재 자신의 상황에 맞게 설정을 할 수 있는데요.

무료상담과 더불어, 무료재무설계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재테크상담 또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보험비교몰 [링크]

다양한 보험사의 보험비교를 통해서 월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초회보험료 50% 할인이며, 태아보험, 어린이보험, 의료실비보험 등 다양하게 무료상담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보험친구 [링크]

특정 보험사의 추천이 아니라 여러 보험사의 장단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를 통해 최적화된 무료상담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